Skip to menu

Fig1.PNG

주요 연구 주제: IoT, WSN, VANET, MANET, USN, CCN

 본 연구실에서는 Wireless Sensor Networks, IoT(Internet of Things), Network Machine Learning, Vehicular Future Networks 등의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무선 센서 네트워크(WSN, Wireless Sensor Network)

 무선 통신이 가능한 소형 센서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위한 관련 프로토콜들을 개발한다. 현재 소형 단말들을 위한 경량화 된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센서 네트워크용 응용 프로그램들을 개발 중이며, 특히 수중 환경에 적합한 센서 네트워크용 프로토콜들에 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 중이다.

수중 무선 센서 네트워크(UWSNs, Underwater Wireless Sensor Networks)

 UWSNs는 수중 환경에서 생태 환경 및 지질 조사, 군사 목적 등의 응용을 위해 동작하는 수중 센서 간에 형성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UWSNs는 지상의 무선 네트워크와는 달리 전파가 아닌 음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노드의 데이터 전송률이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UWSNs의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관련된 프로토콜들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IoT는 사람 뿐 아니라 기술, 서비스 등을 포함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사물 인터넷을 의미한다. 본 연구실에서는 IETF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 표준화 중인 RPL (IPv6 Routing Protocol for Low power Lossy network) 등 IoT를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연구와 함께 관련 국제 표준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IoT의 개념을 차량 통신에 적용하여 차량에게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Connected Car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차량 애드 혹 네트워크(VANET, Vehicular Ad-hoc NETwork)

 VANET은 무선 통신 장치를 장착한 차량 간, 혹은 차량과 노변 기기 간에 형성된 무선 네트워크를 말한다. VANET을 통해서 차량 충돌 방지와 교통 혼잡 해소와 같은 도로 안전 응용 뿐만 아니라,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무선 인터넷과 같은 사용자 편의 응용을 서비스 할 수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보행자를 포함한 도로 안전 응용을 위한 통신 프로토콜을 집중적으로 연구 중이다.

이동 애드 혹 네트워크(MANET, Mobile Ad-hoc NETwork)

 MANET은 무선 기지국 또는 AP (Access Point)와 같은 기반 시설 없이 무선 단말기들로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술이다. 본 연구실에서는 MANET의 라우팅 기술, TCP 적용 기술, 주소 자동 설정 기술 등을 연구 중이다.

기계 학습이 적용된 네트워크(Machine Learning in Network)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들이 기계 학습을 통해 자신의 역할(패킷 전송, 보안 등)에 적합한 동작을 스스로 학습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네트워크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 파라미터를 미리 결정하지 않고, 각 노드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춰 학습해내는 연구를 진행한다.

미래 네트워크(Future Networks)

 미래의 네트워크 중에서도 컨텐츠 중심 네트워크 (CCN, Content Centric Network)는 기존 IP 주소를 활용한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의 한계를 극복하는 미래 네트워크 기술이다. CCN에서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이름으로 표기함으로써 해당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이웃 노드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이러한 CCN 기술을 위한 메시지 전송 기법 및 관련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있다.

저전력 블루투스(BLE, Bluetooth Low Energy)

 BLE는 저전력 무선 통신 기술로써 헬스 케어, 피트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응용에서 사용된다. 현재 본 연구실에서는 스케줄링과 안전 응용을 위한 비컨 표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